본문 바로가기
척추건강정보/건강정보

겨울철 운동 안전하게 하기!

by 광혜병원 스포츠의학센터 2023. 1. 6.

안녕하세요!!

요즘같은 겨울에는 낮은 기온으로 사람들의 몸이 굳어지고 활동량을 감소시켜 운동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체중이 증가하고 면역력과 체력이 저하되어 다른 질병에 걸리기 쉬운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추위를 이겨내고 규칙적으로 운동에 참여해 활기차고 건강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근육이 긴장하고 관절 주변 유연성도 떨어지기 때문에 준비운동이 중요합니다!!

운동 전에는 빨리 걷기, 가벼운 조깅을 실시하여 체온을 조금 올려준 후 스트레칭을 하여 몸을 풀어줍니다.

헬스조선

본운동으로는 걷기, 조깅, 등산, 에어로빅, 수영 등 전신이 포함되는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주 3~5회 하루에 3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이 좋고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조절해서 실시해야 합니다.

등산, 조깅 시에는 얼음 위 눈이 덮인 경우에 상해의 원인이 발생 될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만일 만성질환자라면 기온이 너무 낮은 경우에는 실내운동이 권장되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당뇨병 환자

▷식사 2~3시간 후 운동 하기

▷저혈당, 탈수, 발 손상 등 주의하기

○ 심장질환자, 고혈압 환자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은 아침보다는 낮에 운동하기

▷순간적으로 힘쓰는 운동 피하기

▷걷기, 자전거 등 스스로 운동강도 조절 가능한 운동으로 선택하기

 

겨울철에 할 수 있는 실내운동에는 런닝머신, 계단 오르기, 실내자전거, 스트레칭, 수영 등이 있습니다.

 

▶런닝머신은 심폐기능과 하지근력을 강화하고 칼로리 소모를 하지만 무릎 관절을 조심해야 합니다.

헬스조선

 

▶계단오르기는 아파트, 직장 내에서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단을 내려올 때는 조심해야합니다.

무릎을 비롯해 하체의 관절들이 계단을 오를 때보다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헬스조선

 

▶실내자전거는 안장에 체중을 실어 몸의 무게를 분산시켜 주기 때문에 관절손상을 예방하여 관절환자 & 비만환자에게 적절한 운동입니다.

Healthline

 

▶수영은 심폐 능력을 향상 시켜주며 몸 전체를 균형있게 발달 시켜주는 운동입니다.

많은 운동 중에서 칼로리 소모가 많은 편이며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아 노인과 과체중인 사람들이 부담없이 하는 운동입니다.

B&C Aquatics

▶스트레칭은 근육의 이완 및 수축으로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의 근육이 유연해져 겨울철 부상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헬스조선
 

 

광혜병원 지하 1층 스포츠의학센터

스포츠의학센터는 예약제로 이루어집니다.

상담 및 예약은 02 538 9780 으로 전화주세요.

 

[위치]

삼성역 2번 출구 근처

광혜병원 B1 스포츠의학센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