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건강정보/목, 어깨

어깨에 생긴 돌! ‘석회성건염’

by 광혜병원 스포츠의학센터 2022. 11. 17.

별다른 특징 없이 어깨가 심하게 아픈 분들의 경우 의심해볼 만한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석회성건염’ 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어깨에 돌(석회)이 생겨 이로 인해 통증이 나오는 질환입니다.

 

Kinetic Labs

 

  어깨를 구성하는 많은 근육들 중, 안정성을 담당하는 ‘회전근개’ 라고 하는 근육군이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은 회전근개의 힘줄에 퇴행성 변화(노화)가 발생하여 칼슘이 침착되고 그 결과 (석회)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생성된 돌로 인하여 어깨 내부에 염증 반응이 유발되게 되어 어깨 가동성 제한 및 통증이 발생 합니다.

 

  어깨는 운동량이 많은 관절입니다. 따라서, 회전근개 힘줄의 운동량도 매우 많은 편이며 신체의 다른 부위에 비하여 비교적 이른 나이에 노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힘줄이 노화되면 힘줄 세포 내부에 칼슘이 점차 쌓이는데, 이 과정이 장시간 지속되면 돌(석회)이 힘줄 내부에 형성됩니다. 형성된 돌(석회)은 점차 커져 힘줄 내부를 팽창시키고 내부의 압력을 높여 통증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석회성 건염’ 은 치료 후에도 재발 위험이 높습니다. 통증과 염증을 유발 하는 석회가 제거 되었다 하더라도, 회전근개 힘줄의 퇴행성 병변부가 다시 질환을 일으키기 쉬운 환경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방치된 힘줄의 퇴행은 회전근개의 파열 과 같은 추가적인 어깨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한 치료를 위해 돌(석회)을 제거할 뿐 아니라 어깨 힘줄을 재생시키고 운동을 통해 강화해줘야 합니다.

 

  손상된 어깨 조직으로 인해 감소한 관절의 가동범위 회복과 잘못된 관절 움직임을 개선 시켜주고, 추가적으로 어깨 근육이 관절을 안정적으로 지지해 줄 수 있는 근지구력 운동을 통해 '석회성건염' 으로 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별한 어깨 질환이 없는 분들의 경우에도 운동을 함으로써 어깨 손상을 미리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광혜병원 지하 1층 스포츠의학센터

스포츠의학센터는 예약제로 이루어집니다.

상담 및 예약은 02 538 9780 으로 전화주세요.

 

[위치]

삼성역 2번 출구 근처

광혜병원 B1 스포츠의학센터

 

댓글